3월 셋째주(17일-법사 신규탁 교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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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보광사 / 등록일 : 2019-04-17 / 조회수 : 663 | |||
[1] 서론
오늘은 <강경법회>를 시작하는 첫날입니다. <강경법회>란 경전을 강의하는 법회라는 뜻입니다. 불교의 경전은 매우 많은데,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초기불교 경전’이고, 다른 하나는 ‘대승불교 경전’입니다. 이 둘의 차이에 대해서는 향후 법회가 진행되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여기서는 우리가 다루는 <원각경>은 ‘대승불교경전’이라는 점을 먼저 밝혀둡니다.
‘대승불교경전’에도 많은 종류가 있지만, 한국불교의 전통은 <화엄경>입니다. 그런데 이 <화엄경>은 수많은 보살들이 등장하여 서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전문 학승들도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옛부터 <원각경>으로 힘을 길러 <화엄경>을 공부합니다. 금년에는 <원각경>을 통해 힘을 기른 다음, 내년부터 <화엄경>을 공부할 예정입니다.
‘작은 화엄경’이라는 별명이 붙은 <원각경>을 강의 교재로 합니다. 이 <원각경>은 모두 12명의 보살님이 등장하여 질문을 하고, 이에 대해 부처님께서 답변을 하십니다. 그래서 <화엄경> 보다는 대승불교의 철학과 수행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비록 제가 쉽다고 말씀 드렸지만, 저희들의 수준에서는 간단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고서가 필요합니다. 많은 참고서가 있지만, 당나라 때에 규봉종밀 스님께서 쓰신 책이 중국이나 한국에서는 ‘베스트셀러’입니다. 현재 우리 보광사에서는 <원각경>과 이 책의 참고서인 <현담>을 하나의 책으로 묶어서 출판한 <원각경・현담>을 교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종무소에서 판매하고 있으니 구입하시면 됩니다.
[2] 본론
먼저 <강경법회>의 형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전을 펼 때에는 먼저 교재의 앞에 실린 (1)개경게(한문과 한글 번역)를 함께 독송합니다. 그런 다음에, (2)법사의 지도에 따라 그날 강의할 내용을 함께 독송합니다. 이어서, (3)법사는 독송한 경전의 내용에 대해서 설명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4)수경게(한문과 한글 번역)을 함께 독송합니다.
오늘의 강경 범위는 <원각경・현담>의 <현선장>입니다. <원각경>의 유통분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경전의 거의 끝 부분입니다. 끝 부분을 맨 첫 강의에 공부하는 이유는, 이 경전이 얼마나 큰 복을 우리에게 주는지를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경전의 내용을 인용해보겠습니다.
부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단어 설명 : 삼천대천세계: ‘일대삼천세계(一大三千世界)’라고도 한다. 일종의 불교적 우주관. 고대 인도인의 전통적인 우주관을 불교가 수용한 것. 자세한 것은 부록의 「삼천대천세계 및 세계 구상도」(485~487쪽) 참조.
이상과 같은 당부를 받은 여러 청법 대중들 중에서 여러 신중들의 최고인 신장들이 부처님께 약속을 다음과 같이 마칩니다.
어려운 말 풀이 : 범어 yojana의 음역. 인도에서는 전륜성왕이 하루 동안에 행군할 수 있는 거리라고 한다. 1유순은 6마일 또는 9마일이라 한다. 당나라의 규봉 종밀은 1 유순을 40리(里) 혹은 16리라 한다. 그런데 중국에서 1리(里)도 시대에 따라 다르니 360보라고 하기도 한다.
[3] 결론
<원각경>을 수지독송하면서, 그리고 신중님들께 기도합시다. “신중님들이시여, 저희들이 이제 이 원각경을 외우고 나아가 그 말씀 대로 실천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저희들을 살펴주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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