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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마음공부8-21
글쓴이 묘유 등록일 2016-11-26
첨부파일 조회수 266

마음공부8-21


부처님의 가르침을 오시팔(五時八敎)교로 분류한다.

화엄시 아함시 방등시 반야시 법화 열반시 등 이다.

양변이 융합하는 세계를 불교에서는 중도(中道) 라 한다.

물이 물이 아니고 불이 불이 아니기 때문에 물과 불이 서로 통하여 물이 불이요 불이 곳 물이 되는 것을 말한다. 

 

부처님의 중도 사상을 보면 일체 만법이 불교 아님이 없다.

금강경 에서 일체 만법이 모두 불법이다

(一切法 皆是佛法)

일체적 모순과 상대적 차원을 다 버리고 모든 것이 융합된 절대 원융자재한 대원리가 중도 다.

 

부처님은 열반경에서 불성과 중도를 많이 말씀 하셨다.

불성은 있는 것도 아니며 없는 것도 아니며 또한 있는 것이며 또한 없는 것이니 

있는 것과 없는 것이 합 하는 까닭에 중도(中道) 라고 한다.

 

어떤 스님이 임제 스님에게 물었습니다.

어떤 것이 참다운 부처의 참다운 법이며, 참다운 도 인지 말씀해 주십시요,

부처란 .!

마음이 청정 함이요 .

법 이란,!

마음이 광명 함 이요.

도 란 .!

어디에서나 청정과 광명이 걸림이 없음이다.

 

道 란-승(僧) 를 말 한다

청정과 광명이 걸림없는 사람이 승 이란 자격이 있는 사람이다.

 

팔정도 는 원시 불교의 교리로서 출가 수행자나 세속인이 바른 삶을 영위 하기 위해 지켜야 할 지침이다.

정견(正見)-바른견해 바른 세계관과 바른 인생관을 말 한다

정사(正思)-바른 마음 가짐.

정어(正語)-올 바른 언어.

정업(正業)-올 바른 신체적 행위.

정명(正命)-올바른 생활 분수를 지키는 것,

정정진(正精進)-악을 소멸하고 선 을 증대 시키는 것,

정념(正念)-바른 생각 바른 진리와 지혜를 잃지 않게 염두에 두는 생활

정정(正定)-올바른 선정으로 정신 집중의 상태를 지속 하는 것.

.......

고 와 락.(苦.樂)

고 의 반대가 락 이다.

모든 사람이 고 를 여이고 락 을 얻으려 몸 부림 한다.

고 에서 벗어 나는 길이 락 즐거움으로 가는 것인 줄 오해를 한다.

 

樂 이라는 것이 苦 의 일종 임를 모른다.

아무리 인생이 즐겁다 한들, 락 은 고 의 일종 이다.

즐거움이란  집착이고 즐거움이 지나가면 고통이 오는 것이다.

 

고 의 반대는 락 이 아니다.

인생은 언제나 항상 즐거울수가 없다.

어떤 경우에도 부와 권력 명예 제왕과 재벌 도 마찬 가지다.

 

고 의 반대 말은 평화 다.

고요하고 편안한 것은 적정열반(寂靜涅槃) 이다.

고 도 아니고 락 도 아닌 그러한 상태를 "열반적정"이라 한다.

 

苦 는 단순히 고통스럽다는 것이 아니라.

인간 존재의 모든 한계성 을 총칭하는 말이며, 근원적 이고 우주적인 명제임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

부처님 께서 삶(生).은 고(苦).이고- 인생을 고해(苦海)라 비유하시는 것이다.

*밝은 지혜 증득하시고 부처님 되세요_()_

 

 

마음공부8-22
마음공부/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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