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게시판 내용보기
[제2주] 강의 진행계획
작성자 : 보광사 / 등록일 : 2019-04-17 / 조회수 : 944

​47기 여러분 반갑습니다.
번 기수를 담당하는 신규탁입니다.
간단하게 수업 진행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오늘은 4월 14(일요일) 첫 수업 첫 날이라 잡다한 이야기를 했는데 기본 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1. 수업 목표 : 처음 입문한 불자가 법회에 참여하여 스스로 신행생활을 할 수 있게 함.
2. 수업 방식 : 교수의 일방적 강의가 아닌, 수강생들과 상호 토론하는 쌍방향적 수업.
3. 조계종포교원에 만든 신도용 책을 교재로 진행합니다.
=================
4. 다음에 만날 때에는 <우리가 사는 데에 종교는 왜 필요한가?>에 대해서 토론할 예정입니다. 집에서 좀 생각해보시고, 혹시 가능하다면 메모를 해 오셔도 좋습니다. 교재 앞부분도 읽어두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5. 우리가 세상을 사는 데에 부득이하게 어느 한 쪽을 선택해야만 할 일들이 있지요. 그럴 경우 우리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봅시다. 예를 준비해봅시다.
6. 종교의 말뜻에는 ‘중심 또는 핵심 가치’의 뜻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무언가를 결정하고 실행할 경우에 종교적 가치도 중요한 몫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요즈음 헌법재판소에서 논의되던 ‘낙태’만해도 그렇습니다. 태아도 생명입니다. 그 생명도 귀중합니다. 또 어려운 상황에서 여성의 삶도 중요합니다. 어찌해야 할까요? 생명과 인권에 관련한 문제들도 많습니다.
(2)살면서 우리는 돈을 벌어야 하고, 또 돈을 씁니다. 버는 데에도 넘어서는 안 될 선이 있고, 쓰는 데에도 그런 선이 있는 거 아닌가요? 그 선이란 무엇일까요?
(3)현재의 의학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할 경우, 의미 없는 의료행위를 중단해야 된다는 말들이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4),
(5),
(6) ........
7. 이상과 같이 살면서 우리가 고민하고, 또 언젠가는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 할 경우, 우리는 궁극적 가치 내지는 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됩니다. 이미 여러분은 종교가 무엇인가를 공부하고 있는 겁니다.


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제1주]입학식

위로